소시오패스 구분법, 딱 4가지만 기억하라

반응형

소시오패스는 반사회적 인격 장애로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으며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입니다. 일반적으로 소시오패스의 뇌는 일반인과 다르게 작동하지만, 실제 상황에서 그들을 감지하는 것은 쉽지 않다고 합니다. 그들은 극적인 상황에서 쉽게 흔들리지 않고 언제나 이성적이기 때문에 오히려 일반적인 사람들은 그들을 매력적이고 이상적인 사람으로 여길 수 있다고 하죠. 오늘은 소시오패스들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가장 핵심적인 것들에 대해 다뤄볼까 합니다.

목차

    소시오패스를 가르는 가장 큰 특징

    소시오패스와 사이코패스는 생각보다 우리 주변에 많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미국 정신과학회 저널에 의하면 현대인 30명 중 1명은 이러한 반사회적 병증을 가지고 있다고 하죠. 즉, 당신의 학교나 회사 어떠한 모임에 가더라도 적어도 한 명 이상의 사이코패스 혹은 소시오패스와 마주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글을 잘 보고 수용한다면, 앞으로 손절해야 할 사람들을 잘 가려낼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이 중에 하나의 징후만 있다고 해서 무조건 소시오패스는 아닐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섣불리 "아무리 봐도 직장동료 김아무개 씨 소시오패스인 것 같아"라고 하는 건 곤란하겠죠. 하지만 여러 개의 징후를 가지고 있다면 분명 의심해볼 만하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1. 매력적인 사람들

    소시오패스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세요?
    왠지 모르게 음침하고 소름끼치는 이미지가 있지는 않으신가요. 아마 영화 등의 매체에 학습되어 그럴 것입니다. 우리가 정말 많이 간과하는 점이지만 소시오패스는 주변인들에게 본능적으로 불쾌함을 느끼게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들의 첫 인상은 매우 매력적이고 사교적으로 보일 수 있다. 이들은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어떻게 살아남을지 철저히 공부하여 자신을 잘 위장합니다. 스스로를 많이 드러내지 않고 남들이 원하는 이상적인 모습을 본인의 성격으로 위장해 보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는 방법을 얻기 위해서이죠. 사람들 사이에서 웃는 법 인사하는 법 호감 사는 법을 습득하고 사람들의 마음을 잘 사로잡는 방법을 학습하죠.

    반응형


    하지만 반사회적인 성향이 강한 이들이기에, 오랜 기간 동안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매우 어려워한다고 합니다. 예로들어 당신 주변에 어떤 사람이 반사회적인 모습과 매력적인 모습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면, 처음에는 매력적이었던 사람이 점점 당신을 무섭고 혼란스럽게 한다면 그 사람은 소시오패스일 수 있습니다.

    2. 공감능력 결여

    소시오패스의 가장 큰 특징은 공감 능력이 현저히 떨어진다는 점입니다.
    즉, 이들은 타인의 고통 슬픔 행복 등에 진심으로 공감을 할 수 없죠. 이들의 뇌는 감정을 처리할 때 공감적으로 반응한 것이 아니라 인지적으로 반응한다고 합니다. 예로 들자면,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슬퍼하는 사건에는 살아오며 일반적으로 학습해온 그에 맞는 말을 찾아 위로해 주는 척 하지만, 이러한 위로는 내가 저 상황이면 정말 슬프겠구나 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 누군가가 오면 괜찮냐고 물어봐야 한다라는 학습된 논리에 따라 반응을 한다는 것입니다.

    오로지 자신의 감정에만 집중

    이들의 인지적 공감은 오직 자신을 위해서만 사용된다고 하죠. 겉으로는 경험으로 학습된 위로를 건네 호감을 쉽게 얻을 수 있지만, 실제로는 주변 사람들을 조종하고 착취하는 기생적인 인간관계를 맺습니다. 또한 이들은 공감과 죄책감을 느끼지 못하기에 거짓말에도 능숙한 모습을 보인다고 하죠. 또한, 이와 더불어 일반인들과 차이점은 자신의 성공을 위해 거짓말을 일삼지만 양심의 가책을 전혀 느낄 수 없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소시오패스는 연속적인 거짓말을 힘들어하는 일반인들과 달리 꼬리에 꼬리를 무는 거짓말을 하는 것을 어려워하지 않습니다. 즉, 압박면접 등에 힘겨워 본인의 역량을 다 못 드러내는 일반인들과 달리, 소시오패스는 무덤덤하게 자신의 능력과 더불어 오히려 자신을 더 그럴듯하게 포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그들의 특징은 감정이 결여되어 있음에도 역설적으로 그들을 매력있는 사람으로 보일 수 있게 만들어주죠.

    소시오패스 탈옥수 리처드 맥네어

    예로들어, 탈옥 후 도로에서 경찰을 마주치자 막힘없이 거짓말을 술술 들어놓던 탈옥수 리처드 맥네어의 예시를 살펴봅시다. 탈옥 이후 리처드 맥네어는 경찰관과 마주치자 한 번도 해본 적 없던 일들을 술술 늘어놓기 시작합니다. 일반인이라면 이 정도 거짓말에 눈동자가 흔들리거나 눈을 자주 깜빡인다거나, 침을 삼킨다는 등 결정적인 심리상태를 대변하는 증거들을 필연적으로 남기게 되지만, 그는 마치 결백하다는 양 자신의 다친 다리는 동생의 지붕 수리 회사 현장에서 함께 일하다 다쳤으며 자신은 어느 회사의 소속이라느니 아주 구체적인 거짓말로 경찰관을 속여버리죠.

    3. 타인을 착취하고픈 내적 충동

    소시오패스는 주변인들을 조종하려는 강한 내적 충동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일반적인 사람들이 크게 와닿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당신은 소시오패스적 성향과 매우 먼 사람이란 증거인 것이죠. 그럼에도 가장 와닿을만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지금 당신이 가장 갈망한 것을 생각해 보세요. 예컨대 사회적 성공, 부자가 되는 것 등등.. 만약 당신에게 죄책감이 없다면 당신이 갈망하는 것을 얻기 위해 무엇까지 할 수 있습니까? 소시오패스는 기회가 만들어질 경우 자신이 갈망하는 것을 기꺼이 얻어낼 수 있습니다. 그 대가가 자기 주변인의 희생 혹은 죽음까지일지라도요. 다음은 소시오패스 둘의 인터뷰를 들어보겠습니다.

    소시오패스와의 인터뷰


    모든 소시오패스가 악한 것은 아닙니다. 그들은 단지 생각하는 방식이 다를 뿐이니까요. 어렸을 때부터 올바르게 교육받았다면 이러한 성향이 잘 드러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그들의 이러한 내적 충동이 마음속에 내재되어 있다는 사실은 맞습니다. 상대방의 자존감을 갉아먹는 가스 라이팅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타인을 조종하는 것은 소시오패스들이 가장 자주 활용하는 방식입니다.

    엘리자베스 홈즈 - 나무위키

    이 저작물은 CC BY-NC-SA 2.0 KR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라이선스가 명시된 일부 문서 및 삽화 제외) 기여하신 문서의 저작권은 각 기여자에게 있으며, 각 기여자는 기여하신 부분의 저작권

    namu.wiki

    4. 지속적인 아이컨택

    소시오패스는 긴장이라는 감정을 알지 못합니다. 이들은 타인의 감정을 읽어내려 아이컨택을 지속적으로 하려는 모습을 보이곤 하죠. 소시오패스는 사람들이 눈을 쳐다보는 것이 자연스럽다고 생각을 하고 부끄러움이나 긴장 같은 감정에 휩싸일 일이 없기 때문에 눈을 자주 깜빡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눈을 마주치고 이야기한다는 것은 보통 강한 자신감의 표현일 수 있지만, 누군가가 습관적으로 10초 이상 눈을 전혀 깜빡이지 않고 쳐다본다면 의심해 볼 만합니다.
    전 세계인을 속인 실리콘 밸리 최대 사기꾼이자 소시오패스로 유명한 엘리자베스 홈즈의 예시를 살펴봅시다. 그녀의 과거 인터뷰 등을 살펴보면 거의 단 한 번도 눈을 깜빡이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누군가가 소시오패스인지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의학 전문가의 판단이 필요하지만 혹시 위 징후 중 여러 개가 해당된다고 생각되는 주변인이 있다면 거리를 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