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칼부림 사건: 사이코패스와 그들의 행동패턴 이해하기

반응형

사회에 존재하는 공포의 근원 중 하나는 바로 사이코패스입니다. 이들은 감정의 공감능력이 부족하고, 다른 사람의 고통을 즐길 수 있는 냉혹한 사람들입니다. 최근에 서울 신림역에서 발생한 흉기 살인 사건은 그 중 한 예시로, 조선과 같은 사이코패스의 행동 패턴과 특징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사례가 될 수 있습니다.

 

 

목차

     

    사건의 개요

    최근 신림역에서 발생한 사건에서는 조선이란 33세 남성이 피의자로 잡혔습니다.

    이 남성은 행인들에게 흉기를 휘두르는 무차별 살인을 저질렀습니다.

    그 결과, 한 명이 사망하고 3명이 중상을 입었습니다.

    상대에 아무런 연민도 느끼지 못하는 이러한 무차별적인 살인은 사이코패스의 전형적인 행동 패턴을 보여줍니다.

     

    조선의 주민등록증 사진과 cctv 사진

     

    사이코패스의 행동 패턴 및 특징

    사이코패스는 감정의 공감능력이 부족하고, 다른 사람의 고통을 즐길 수 있는 냉혹한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자기 중심적이고 타인을 이용하는 경향이 있다.
    • 책임감이 결여되어 있고,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회피한다.
    • 타인의 감정을 공감하지 못하며, 이를 이해하는 능력이 결여되어 있다.
    • 행동이 불안정하고 예측할 수 없다.

    위 사건에서 조 씨는 몇몇의 사이코패스의 특징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는 사건 전 "살인 방법", "사람 죽이는 칼 종류" 등을 검색했으며, 이는 사이코패스의 계획적이고 냉정한 성격을 잘 보여줍니다. 보통 어떠한 연유로 이런 준비를 할 수 있다고 하여도 보통 사람의 경우, 다른 사람을 해하는 과정에서 본인의 감정이 무너지고 맙니다. 또한 그의 행동은 다른 사람의 생명 따윈 전혀 고려하지 않는 것만 같죠.

     

     

    사이코패스 구별법

    사이코패스를 구별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그들의 감정표현을 관찰하는 것입니다.

    사이코패스는 대체로 감정이 표현되지 않거나, 감정 표현이 억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그들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위 사건의 경우, 조 씨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이 결여되어 있었습니다.

    그는 "오랫동안 나보다 신체적, 경제적 조건이 나은 또래 남성에게 열등감을 느꼈다"는 취지의 진술을 했으며, 이는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하려는 시도로 보여줍니다. 이는 자신의 범행을 합리화하는 경향을 잘 보여줍니다.

     

    실험 1: 공감능력 테스트

    사이코패스는 다른 사람의 감정에 공감하는 능력이 부족합니다. 간단한 스토리텔링 실험을 통해 이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감동적인 이야기나 슬픈 이야기를 들려주고 그들의 반응을 관찰해보세요. 사이코패스는 다른 사람들이 감동하거나 슬퍼하는 모습을 보여줘도 그에 대한 반응이 둔화되어 있거나 전혀 없을 수 있습니다.

     

     

     

    실험 2: 눈동자 움직임 관찰

    일부 연구에 따르면, 사이코패스는 눈동자 움직임이 다른 사람들과 다를 수 있습니다. 특히, 사이코패스는 무언가를 생각하거나 떠올릴 때 눈동자 움직임이 더 적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는 그들이 눈동자 움직임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이 다른 사람들보다 떨어져 있음을 나타냅니다. 사이코패스를 알아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전문가의 진단을 받는 것입니다. 그러나 위의 실험들은 사이코패스를 직관적으로 알아보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이러한 실험을 통해 사이코패스를 파악하려고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이 실험들은 단지 가설일 뿐 확실한 증거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사이코패스 진단은 복잡하고 깊은 심리적 평가를 필요로 합니다. 위의 실험들은 사이코패스의 특성을 일부 반영할 뿐, 모든 사이코패스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사이코패스의 특성을 보일 수 있는 다른 정신적 질환이나 상태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위의 실험들로 사이코패스를 판단하는 것은 신중해야 합니다.

     

    조선 셀프 카메라

     

    사이코패스를 위한 대응 방안

    사이코패스는 대개 치료가 어렵다고 알려져 있지만, 이를 위한 대응 방안은 있습니다.

    첫째, 그들의 행동 패턴을 이해하고 이를 감지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째, 사이코패스로 추측된 인물을 발견했다면, 그들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거나, 그럴 수 없는 경우에는 감정적으로 거리를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이코패스의 추가 특징: 합리화 메커니즘

    사이코패스는 자신들의 행동을 정당화하거나 합리화하는 데에 매우 능숙합니다.

    이는 그들이 자신의 행동이 잘못되었음을 알면서도 그것을 인정하지 않기 위한 방법이며, 이러한 행동은 그들이 책임감이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들은 흔히 자신들의 잘못된 행동을 '사정이 그래서 그렇게 됐다' 또는 '상황이 나를 그렇게 만들었다'는 식으로 합리화하곤 합니다. 한 마디로 말하자면, 자신의 행동을 감정에 호소해 합리화하는 것인데, 어떻게 감정이 없는 사이코패스가 이럴 수 있느냐란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이들은 놀랍게도 자신에 대해서는 거의 무한대에 가까운 연민을 느낍니다. 따라서 자기에 대한 감정은 느끼는 만큼, 그것에 대한 호소는 가능하죠. 단지, 타인에 대해서는 아무런 감정이 느껴지지 않을 뿐입니다.

     

    결론

    사이코패스는 우리 사회에서 무시할 수 없는 존재입니다. 우리는 그들의 행동 패턴과 특징을 이해하고, 우리의 정신과 몸을 그들로부터 지켜내기 위해 이에 대응하는 것은 모두에게 중요한 과제입니다.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