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FP 유형 성격 집중 분석

반응형

오늘은 MBTI 중 ISFP 유형에 대해서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이 ISFP라는 유형은 정리하기가 상당히 애매합니다. 좋게 말하면 어느 쪽에도 치우치지 않은 균형과 개성이 없는 것처럼 보이는 그냥 무난한 보이는 사람이라는 점입니다. 이 평범함, 그리고 거기에서 오는 친근함이 이 유형의 가장 큰 특징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한 편으론 엄청난 끼를 숨기고 있다고도 하는데요.
그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목차

    ISFP 기본적 분석

    보통 ISFP 유형을 가장 중립적인 유형이라고 말하곤 합니다.
    왜 그런 걸까요?
    보통 우리는 내향 외향성 유형을 E와 I로만 구분하곤 하죠. 하지만 외향인지 내향인지에 대한 구분은 딱 그것으로만 구분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나누자면 끝이 없겠지만 그나마 좀 더 정확하게 구분하자면, ES와 EN이 좀 다르며, IS와 IN이 또 다릅니다. ES가 진짜 외향적인 사람들, IN이 확실히 내향적인 사람입니다. 이 사람들이 양 극단에 위치한 사람들이죠.

    내향형 베이스이지만 내향형 중 사람 관계가 가장 원만한 편

    그럼 EN과 IS는 뭘까요. 한마디로 IS인 ISFP는 내향에 가까우면서도 사람과의 관계를 그렇게까지 꺼려하지 않는다.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IS는 내향적이지만 상당히 현실적인 면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기본적으론 내향성이지만 IN 만큼 생각이 많거나 복잡하거나 이러진 않아요. 추상적인 생각 같은 건 별로 안 한다고 합니다. 외부 현실 세계에 철저히 발을 딛고 있는 사람들이라는 것입니다. 이런 면 때문에 내향적인 사람들끼리 있을 때 상대적으로 외향적으로 보일 수는 있습니다.
    물론 외향적인 사람들 사이에서는 상대적으로 내향적으로 보이죠. 어떤 특별한 계기에 의해 외부와 문을 닫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상대적으로 그렇다는 것입니다. 이 세상엔 절대적인 흑백논리로 판단할 수 있는 것이 없으니까요.

    반응형

    중립적인 ISFP의 특징

    F유형은 P 유형에 비해 좀 더 외향적인 편입니다.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더 선호하거든요.
    즉, IS 유형 중 IS F 유형이 IS P 유형보다 더 외향적이 되는 겁니다. ISF가 내향형 중에서는 가장 외향적인 유형이 되는 거죠. 다시 말해서 ISFP, ISFJ 이 두 유형이 MBTI 16가지 유형 중에 외향과 내향, 그 중간 어딘가에 위치한 성향을 갖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ISFP는 중간형이라서 외향 내향 가릴 것 없이 두루두루 친해질 수 있습니다. 어쨌든 내향형 기질이 있기 때문에 인맥이 넓고 그렇진 않을 수 있어도 원한다면 누구와도 친해질 수 있어요. 또 이들의 특징은 남한테 제 속 얘기를 잘 안 합니다. 싫은 티를 내지 않으려고 하고 어지간하면 그냥 넘어가려고 하죠.
    마음을 연 상대에겐 자신에 대해 술술 털어놓기도 하지만요.

    중립성향 ISFP에 대한 사진 - 디오니소스 명화

    여러 상황에 입각하여 알아보는 성향

    디오니소스, 쾌락주의

    ISFP 유형은 SP 그룹에 속하는 사람인데요. SP 그룹은 쾌락주의자 성향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디오니소스 기질. 즉, 감각적인 즐거움에 탐닉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노는 걸 좋아하는 사람들이에요. 베짱이에 가깝습니다. ISFP는 이 SP 그룹 유형 중에 가장 순한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게으르고 눈치 보며 잘 노는 부류

    ISFP는 밖에서 보면 그렇게 잘 노는 사람 같지는 않아 보입니다. 순둥이에 게으름뱅이들이 많습니다. 아무 생각 없이 집에 누워있는 게 제일 좋아요. 그런데 집순이, 집돌이 같아 보여도 막상 나와서 놀면 잘 놉니다. F, 즉 감정적 성향에 기반하기 때문에 분위기 만들어지면 미친 듯이 놀 줄 아는 성격입니다.
    ISFP는 이 인생을 즐기려는 모든 걸 경험하고 싶어 하는 쾌락주의자, 모험가 그룹의 SP 중에서는 가장 순한 유형이다라고 정의할 수 있겠네요. 이렇게 노는 걸 좋아하고 잘 놀면서도 귀차니즘 때문에 집 밖이나 이불 밖으로 나오지 않으려는 그런 양면성이 있습니다. 이런 걸 봐도 한쪽으로 딱 정의하긴 힘들다 라는 겁니다.

    또한 이 사람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우리와 가장 가까우면서도 편안한 가족, 친구, 그리고 동료인 경우가 많다는 거예요. 그냥 별로 튀지도 않고 어떻게 보면 존재감도 별로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언제나 우리 곁에 있던 그런 친구, 모든 사람들과 잘 어울리면서도 자신을 내세우는 게 어색한, 약간의 찐따력도 가미되어 있는 그런 사람입니다.

    게으른 예술 장인

    내향적 감각형에는 ISFP, ISTP가 있습니다. 열여섯 가지 유형 중에서 ISFP와 가장 비슷한 유형을 꼽으라면 아마도 이 TP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귀차니즘적 성향이 아주 강하지만 대담한 면이 있거나 모험을 즐기는 그런 성향입니다.
    둘 다 장인 기질이 있다는 공통점이 있는데 ISTP는 이 장인 기질이 주로 공학이나 기술적으로 ISFP는 예술 분야나 예체능 쪽으로 발달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ISFP를 INFP와 비교하기도 합니다. 얼추 비슷해 보이기도 해요. 중간 관계에 있기 때문에. 둘 다 게을러 보일 수 있지만 이 FP의 귀찮음이 더 강한 기질입니다.
    INFP는 몸은 움직이지 않더라도 머리는 계속해서 움직입니다.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사람들이 많아요. 반면에 ISFP는 생각이 그렇게 복잡한 사람은 아닙니다. 사실 좀 단순한 편이죠. 그렇다 보니 싸워도 금방 화가 풀려버리는 겁니다. 시간 좀 지나면 코 좀 후비적거리다 "에이 뭐 그냥 그럴 수도 있지. 내가 먼저 사과해야겠다~"가 되어버리거든요.


    우리는 모두 친구, 권위적이지 않으며 상대를 배려

    FP로 끝나는 유형들은 기본적으로 타인에 대해 배려심이 있거나 타인을 의식하는 사람들이라고 합니다.
    그러면서도 타인에게 뭔가를 강요하거나 이래라저래라 하는 것도 없죠. 꼰대 성향이 개인마다 다를 수는 있겠지만 아주 없는 편이다라고 볼 수 있는 겁니다. 한 마디로 동등한 위치에서 서로 공감하고 어울리는 걸 좋아합니다. 오히려 누가 떠받들어 주면 ISFP는 불편해요. ISFP는 또한 진지하거나 무거운 느낌은 아닙니다.
    SP그룹은 오히려 가볍고 낙천적인 편입니다. 특유의 편안한 유머 감각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럴 땐 지금 이 순간 행복하면 그걸로 충분한 사람입니다. 얼핏 복잡한 것도 같지만 매우 단순하게 귀결시킬 줄 압니다.
    남을 배려해주는 ISFP들이지만 개인주의인 면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위의 누군가가 사건 사고가 생겼을 경우, 금전적인 문제로 도움을 요청하면 거절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이것은 감정적이지만 동시에 현실적인 면모가 있기 때문인데 배려심 있고 쉬워 보일 수는 있지만, 자기의 잇속은 확실히 챙길 줄 아는 사람들입니다.

    [MBTI] ISFP-잇프피 유형 남자·여자 특징 및 궁합, 연예인

    ISFP 유형은 성인군자형 혹은, 호기심 많은 예술가로 불리며 전 세계 약 8%의 인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 약 6%의 인구에 분포. ISFP 유형은 언뜻 보기에 잔다르크형(INFP)과 비슷해 보이

    housegoblinassad.tistory.com

    화가 도무지 나지 않는 이들, 화나면 제대로 무섭다

    이렇게 사람 좋아 보이는 ISFP이고 화도 잘 나지 않는 ISFP이지만 폭발할 수 있습니다.
    얼굴로 드러나는 사람이 있고, 속으로 부글부글 끓는 사람이 있습니다. ISFP는 아까 꼰대력이 없는 편이라고 했죠. 그만큼 대체로 자기주장이 강한 편은 아닙니다. 또 이렇게 유순해 보이는 이면에 전혀 다른 면이 있습니다. 대체로 자기주장이 없기 때문에 금방 금방 풀리면서도 아주 조금씩은 내면에 쌓이는 게 아닐까 하고 짐작해 봅니다.

    특정 부분에선 고집이 셈

    특정 부분에서는 엄청나게 고집이 셉니다. 양보가 없어요. 남의 말 잘 듣던 사람이 어느 순간엔 꿈쩍도 안 합니다. 그 특정 부분에서의 확실한 자기 기준이 있는 겁니다. 이걸 ISFP와 가까운 사람들은 그 포인트를 정확히 알죠. 왜냐하면 대부분 그렇지 않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평상시 모습은 성인군자 그 자체입니다. ISFP는 별로 나서지 않고 사람들을 편안하게 해주는 단순한 매력이 있으면서도 다정하고 푸근한, 그리고 주변 상황에 맞추어 주는 가장 친근한 유형이다.

    대표적인 ISFP 연예인 유재석 분석

    유재석도 MBTI가 ISFP 유형이라고 하죠. 진짜인지는 모르겠지만 충분히 그럴 수 있습니다.
    유재석의 특징이 우리 주변에 있는 누구 같은 느낌이 드는 분이잖아요. 유재석이 무명시절도 아주 길게 겪었다는 건 잘 알려져 있어요. 무명 시절이 길었다는 이유는 특별할 게 없었기 때문에 오랫동안 눈에 띄지 않았다고 유추해볼 수 있고, 어렵게 유명해진 이후에는 바로 그 이유 때문에 그 친근하고 자신을 낮추는 면 때문에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거의 모든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 아닐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