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관절염 민간요법, 조던 피터슨 교수가 말하는 장수하는 무릎의 비결 8가지

반응형

 현재 우리는 100세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심지어 현재 MZ세대들의 경우에는 평균 사망나이를 120세까지 측정해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현대의학 기술의 발전으로 평균수명이 늘어났다고 일반적으로 말하지만, 현대인들의 식습관이 옛날과는 많이 바뀌었기에 체질적, 유전적으로도 많은 변화가 있는 것 같습니다. 때문에 현대 30대와 80년 전에 찍힌 30대의 외모를 보면 20살 이상은 차이나 보이는 게 바로 그 때문입니다.
"요즘은 60대도 젊은이다"라는 얘기까지 들리곤 하는데요. 병에 걸려 아픈 채로 100년을 사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일 것입니다. 특히나 관절 사이의 연골 같은 부분은 회복도 힘들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예방이 중요한데요. 30대부터는 신체의 노화로 인해 근육량이 줄어들면서 무릎 연골에 더 강한 충격을 받을 수 밖에 없죠. 좋은 무릎 건강을 유지하고 골관절염과 같은 상태를 예방하기 위해 건강한 생활 습관을 채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와 함께 기본적인 무릎 건강을 지키는 비결과, 인문학 강의로 유명한 조던 피터슨 일가의 관절염 해결 방법까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죠.
 

목차

     

    조던 피터슨이 관절염에 관한 얘기를 하고 있다
    반응형

     
     

    1. 육류 섭취: 조던 피터슨 일가의 고관절염 치료후기

    최근 미국에서 한 강연이 열렸습니다.
    바로 조던 피터슨의 딸 미하일라 피터슨의 강연이었는데요. 그녀는 그 강연에서 말하길, 우리 집엔 아버지(조던 피터슨), 어머니, 본인(미하일라 피터슨)까지 고질적인 고관절염에 시달리고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젊은 나이부터 고관절염을 비롯한 각종 관절염에 시달리며 우울할 때도 있었고, 부모님을 원망하기도 했었다는데요. 그녀는 관절염을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으로 탄수화물을 줄이고, 주로 육류를 섭취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놀랍게도 고질적으로 시달리던 고관절염과 무릎, 팔꿈치 관절염에서 해방되었다고 하는데요. 심지어 탄수화물을 먹지 않았음에도 비교적으로 식사량에 비해 허기짐이 덜하고, 체중도 더 건강하게 줄었다고 합니다.
    이 강연을 본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반응을 보였다고 합니다.
    "육류 섭취를 주로 하면 암에 쉽게 걸리고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이 생길 것 같았다. 조던 피터슨 일가에서 이 식단을 행하고 호전되었다는 얘길 들은 것이 의외이다."
    "고기의 단백질 섭취가 다시는 재생되지 않는다고 믿어지던 관절염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지 모르겠다. 그들의 얘기가 헛소리가 아니라면 이와 관련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저 또한 이 강연을 보고 양질의 육류의 섭취가 어떤 원리로 관절염을 호전 시켰는지 몇가지 추론을 해봤는데요. 인류의 진화론적 관점에서 추측해보겠습니다.
     

    1-2. 인류의 기원과 육류의 섭취: 원래 인간은 육식동물이었다

     진화론적 관점에서 봤을 때, 최초의 인류로 추정되는 인간의 두개골은 유인원이었습니다. 최초의 인류는 오스트랄로피테쿠스로, 이들은 두 발로 서서 걸었고 자갈과 나무등을 간단한 도구로 사용했죠. 이 시절이 무려 4~5백만 년 이전으로 추정되는데요. 우리 인류는 1만 년 이전부터 최초로 농사를 짓기 시작했다고 고고학자들은 얘기합니다. 따라서 우리 인류의 조상은 결코 채식을 하거나, 밥 혹은 빵을 주식으로 하지 않았다는 얘기입니다. 5백 만년 전에 출현한 인류가 고작 1만 년만의
     진화로 기존의 모든 식이에 관한 DNA를 바꿀 수 있었을까요? 아마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우리 인류가 오래 전부터 육류를 섭취해왔다면, 노화를 늦추고 건강한 삶을 누리기 위해 육류의 섭취가 절대적으로 필요할 것입니다. 이에 맞춘 식이요법도 있는데요. 기능의학에서 <케톤 식이요법>이라는 게 있습니다. 이 케톤 식이에선 건강한 삶을 누리기 위해 육류, 생선, 해산물, 계란류와 땅 위의 채소, 유제품, 견과류, 베리류 등의 섭취를 추천하고 있는데요. 나중에 케톤 식이에 대해서도 제대로 다뤄보겠습니다.
     
     
     

     

     

    2. 건강한 체중 유지하기

     과도한 체중은 무릎에 스트레스를 주어 무릎 부상과 골관절염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미하일라 피터슨 역시 고기를 주로 한 식이요법을 진행하면서, 탄수화물을 아예 섭취하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물론 그녀와 그녀의 일가가 행한 식이요법이 과학적으로 검증된 것은 아니지만, 그녀의 육류 위주의 식습관으로 인해 체중이 줄어들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이러한 위험을 줄이고 무릎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규칙적인 근력운동

     최근 피트니스 문화가 젊은이들 사이에서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데요.
    사실 더욱 필요한 연령층은 노년층이라고 합니다. 규칙적인 근력 운동은 무릎 주위의 근육을 강화시키고, 무릎 관절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올바른 자세로 스쿼트와 런지를 추천드리며, 올바른 자세로 걷기, 수영, 사이클링, 요가와 같은 충격이 적은 운동은 무릎 건강에 좋습니다. 이제 막 운동을 시작한 사람에게도 매우 좋은 운동들이죠. 연골에 가해지는 충격은 최소화 하면서 주변 근육을 강화시켜, 강화된 근육은 연골에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무릎 관절을 보호하기 위한 최고의 근력운동으로 스쿼트와 런지가 꼽히지만, 처음 시작하시는 분이시거나 무릎이 유난이 약하다 하시는 분들은 탄성이 있는 무릎 보호대를 착용하시고 운동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쿠션 무릎보호대 등산장비 관절염예방 음이온보호대 무릎아대 관절병 anfmvqhgheo : 펭귄의 건강랜

    [펭귄의 건강랜드] 만물상 펭귄상점입니다.

    smartstore.naver.com

     
     

    4. 스트레칭

     스트레칭 운동을 통합하면 무릎을 유연하게 유지하고 뻣뻣함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은 또한 여러분의 운동 범위를 향상시킴으로써 부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쿠션력이 적당한 신발

     쿠션이 적당한 좋은 신발을 신는 것은 걷거나 달릴 때,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부상을 예방하고 무릎 문제가 발생할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무릎에 가는 충격을 줄여주기 때문이죠. 뛰는 운동을 하신다면 쿠션과 너무 얇지 않은 양말, 무릎 보호대가 권장됩니다. 인체는 뛰면서 자신의 체중의 7배까지 하중이 전달된다고 하는데요. 때문에 무릎이 약하신 분이라면 무릎 보호대를 착용하고 운동을 시작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무릎과 발목은 체중이 상시로 실리는 부위이기에 한 번 다치면 회복하기까지 오랜 기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6. 오래 서 있거나 앉는 것을 피하세요

     오래 서 있거나 앉는 것은 무릎에 부담을 주어 불편함과 뻣뻣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기지개를 켜고 움직이기 위해 휴식을 취하는 것은 이러한 압박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수분을 섭취하세요

     수분을 섭취하는 것은 건강한 삶을 누리기 위해 기본적으로 행해져야만 합니다.
    우리 몸의 70%는 수분으로 되어 있으며, 수분이 충분하지 않다면 근육 역시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근육의 제 기능을 다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관절을 윤활하게 유지하고 마찰을 줄여 무릎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관절에 충격을 줄 수 있는 운동은 피하세요

     점프나 갑작스러운 방향 전환을 수반하는 활동은 무릎에 많은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충격이 큰 활동을 피하는 것은 무릎 부상을 예방하고 무릎 문제가 발생할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등산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천천히 내려오는 습관을 들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더불어 무릎 보호를 위해 무릎 보호대와 등산용 양말까지 신으면 더욱 좋겠죠?
     
     
     

    마치면서

     이러한 습관들을 채택함으로써, 여러분은 무릎 건강을 개선하고 나이가 들면서 무릎 문제가 발생할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무릎 관절염의 예방과 개선을 위한 솔루션을 정리해보았는데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대의 앞날에 행운이 가득하길.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