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 극복을 위한 방법: 전문가 상담과 스트레스 관리 기술

반응형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달고 지낸다는 공황장애, 저 역시도 평탄치 않은 삶을 살아오며 공황을 겪고 있는데요.

평소 숨이 자주 가쁘게 쉬어지고, 특히나 긴장되는 상황에선 숨이 거의 안 쉬어지기도 해요. 남에게도 말하기가 참 부끄러운 병인지라 약물치료만이 답인가 하던 찰나에 공황을 치료하기 위한 몇가지 방법들을 찾아보았습니다.

함께 알아보시죠.

 

목차

    공황장애 사진

    반응형

     

    1. 전문가를 통한 상담

    공황장애를 경험하는 경우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 한국에선 아직까지도 정신병원에 내원한다는 것이 부끄러운 일로 여겨지곤 하는데요. 저 역시도 유사한 이유로 방문을 미뤄온 것도 있었어요. 하지만 전문적인 심리치료사나 정신과 의사는 일반인들에 비해 공황장애를 이해하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제시해줄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CBT)나 심리치료를 통해 공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대처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고 합니다.

     


    2. 호흡 및 심리적 기법

    공황 발작 중 깊게 숨을 들이마시고 천천히 내쉬는 규칙적인 호흡 연습을 통해 신체의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나 힘든 상황에선 숨을 들이마실 때 두 번에 걸쳐 마시고, 뱉을 땐 길게 한 번 뱉는 방법이 있는데요. 이는 실제 운동선수들에게도 잘 알려진 방법으로 극한 상태의 긴장에서 벗어나기 위한 호흡요법으로 쓰인다고 합니다. 올림픽 복싱선수들 또한 쓰는 방법이니 사용해보면 좋겠죠? 또한 혼자 있을 땐 긍정적인 자기 대화와 함께 공황 상황에서 자신을 진정시키기 위한 자기 진단 방법을 배우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스트레스 관리 기술

    스트레스 관리 기술은 공황장애의 발생을 예방하고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명상, 근육 이완, 프로그레시브 근육 이완법 등의 다양한 기술은 일상적인 스트레스에 대한 면역력 향상을 취할 수 있습니다. 심리적으로 안정된 상태가 되면 평소에 긴장하던 일들도 아주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되죠. 결국 모든 것은 자신이 마음 먹기에 따라 달린 것 같습니다.

     

     

    4. 생활습관 조절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는 말 들어보셨나요.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합니다..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고 균형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은 신체와 마음의 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음주나 정신과 약물 남용은 공황 발작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동반자의 지원

    가족, 친구, 동료 등 동반자의 이해와 지원은 공황장애 극복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공황 상황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동반자와 함께 계획을 세우고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황 뒤에 괜히 장애가 붙는게 아니겠죠?

     

     

    마치면서

    공황장애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인내와 시간이 필요합니다. 스트레스 상황에서 절대 조급하게 생각하지 않고 천천히 한 걸음씩 나아가면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칫하면 한국 정서상 특히 답답해 보일 수 있으나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주며 다그치지 않고 문제를 하나씩 해결하다 보면 점차 증상이 나아질 거라 생각됩니다. 전문가와의 상담과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공황장애를 극복할 수 있을 겁니다. 저와 함께 화이팅 하자구요!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