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설비기사 기계 필기 실기 합격수기

반응형

소방설비기계기사는 응시자가 한 회에 4천 명에 다다를 정도로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는 자격증입니다.
여기까지 들어오신 분들은 자격증에 대해 조금이라도 관심 있으신 분들이기에 익히 아시겠지만, 소방설비기사는 시설관리, 안전분야에서 널리 쓰이는 자격증이죠.
또한, 수많은 공기업 혹은 건설회사 등의 우대사항에 공통적으로 들어가 있는 자격증이기도 합니다.
저와 함께 소방설비기사, 어떻게 공략해야 할지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목차

     

    소방설비기사 기계분야 자격증이란?

    우선, 소방설비기사는 기계분야, 전기분야, 이렇게 두 가지로 나뉘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이 둘을 모두 취득해야 취업에 유리하다고 하는데요.
    만약 둘 중 하나만 딴다고 가정한다면, 소방설비 전기기사보다는 좀 더 희소성이 있는 기계분야를 취득해야 취업에 있어 더 유리한 고지에 설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얘기도 분야마다 약간씩 다르며, 지원하려는 회사에 따라 소방설비 전기기사만 더 우대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흔히 이것을 소방쌍기사라고 합니다.

    아무튼 두 분야 중, 보다 어려운 자격은 기계분야가 암기량, 난이도 면에서 취득하기 힘들다고 정평이 나 있으며, 이공계 분야와 전혀 상관없는, 완벽 노베이스 수준이었던 미술대학 디자인과 전공자 기준에서, 2018년 4회 차 94점을 맞기까지, 소방설비기계기사를 어떻게 취득하였는지 소개하겠습니다.

     

     

     

    필기 공부 방법(과목별)

    - 저의 경우, 공하성 저자의 7개년도 문제풀이(필기책)를 참고하여 봤습니다.
    인강 - 2과목 '유체역학'만 들으면 됨(김종상 교수의 소방기계 실기 초반 부분을 들을 것).
    *혹시나, 소방설비 전기기사를 먼저 취득하셨다면, '소방원론'과 '소방법규'를 면제받으실 수 있습니다. 꼭 면제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물론 공부 스타일에 따라 다릅니다만, 소방법규에서 때때로 과락이 많이 나옵니다. 또한, 소방설비 전기와 다르게 소방설비 기계의 경우, 필기의 이론에 대한 이해도가 실기에까지 미치는 영향이 큽니다.
    필기에서 기초를 잘 닦아두셨다면 실기에서 문제들을 이해하기 좀 더 수월하실 겁니다.
    (물론 제 의견입니다)

    ① 소방원론 공략

    무작정 암기가 답입니다.
    자주 나오는 위험물질 등의 명칭에 관련한 문제들은 앞글자 따서 무조건 외우세요.
    제1과목이 점수 따기가 가장 용이한 편입니다.
    여기에서 점수를 최대한 많이 챙겨야 2과목에서 깎아먹은 것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② 소방 유체역학

    문제의 80%가량이 계산문제입니다. 기초를 확실히 잡고, 단위변환하는 방법을 확실히 숙지하신 후 넘어가시길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실기에서 다시 고생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김종상 교수(스터디 채널)의 실기 강의 초반 부분을 추천합니다.
    워낙에 꼼꼼하게 잘 알려주시는 분이라서 예로 들어, 기체 상수 왜 0.082atm.m^3/k.mol.K 가 나오는지까지 상세하게 설명해주시는데 어느 정도 기초가 있으신 분들은 강의가 너무 지루하다 하시겠지만, 기초가 없는 저의 경우는 기초를 잡기에 정말 좋았습니다.
    *흔히들 유체역학을 소방기계의 꽃이라고들 얘기하시는데, 기출문제를 보고서는 찍어서 40점만 넘기는 전략을 쓰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렇게 하시면 다시 말하지만, 실기에서 매우 고생합니다.

    ③ 소방관계법규

    은근히 과락이 많이 나는 과목입니다. 이것도 별 수 없습니다.
    앞 글자 따서 모조리 외우고 계속 반복 숙달입니다.
    계속해서 헷갈리는 것들은 A4용지에 따로 정리해서 일하는 중에 틈틈이 봅니다.
    3과목의 경우, 새로 개정된 법규나 중요 법령 문제들이 실기 단답형 문제로 출제가 되기도 합니다.
    죽기 살기로 외울 필요까진 없으나 눈여겨보시면 좋습니다.
    특히 저는 무한 암기과목과 같은 것들은 <암기짱>이란 어플을 다운로드하여서 여기에 적어 버스나 지하철, 업무 쉬는 시간에 틈틈이 봤습니다.
    암기짱 어플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④ 소방기계시설의 구조 및 원리

    역시 암기과목입니다. 1과목과 같이 비교적 점수 따기가 수월합니다.
    1, 4 과목에서 점수 확보를 잘해놓으셔야 합니다.
    또한 4과목의 경우, 실기의 단답형 문제에 나오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 소방기계는 '유체역학', '소방법규'만 조심하시면 됩니다.
    모르는 건 A4 혹은, 암기짱 어플에 따로 정리해서 들고 다니면서 틈틈이 보기, 7개년 3 회독!


     

    소방설비기사 기계분야 실기 공부 방법


    - 공하성 과년도 기출(이론 제외한, 기출 10개년 이상 들어있는 책 구입하시면 됩니다.)
    저는 20개년 가까이 보았으나, 합격하시려면 12개년 이상은 최소로 봐주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인강 - 스터디채널 김종상 교수의 소방기계 실기(자신이 베이스가 어느 정도 있다고 생각된다면, 마건국의 한끝소)
    *공학계산기의 SOLVE(솔브) 기능 반드시 숙지!!

    계산문제 풀이 시, 항상 써서 시험장에 가서도 쓸 수 있게끔 숙달시킵니다.(부정행위 X)
    *실기는 최소 기출 10개년 이상을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3 회독 이상.

     

     

    개념도 중요하지만, 과년도 기출문제 위주의 개념 공부를 할 것!

    만약 개념을 공부하여 이해도를 끌어올리고 싶다면, 나올지 안 나올지 모르는 문제에 시간 쏟지 마시고, 한 번이라도 나왔던 것 위주로 공부하세요.
    시간이 남으면 12개년 동안 한 번 출제되었던 것들도 하나하나 꼼꼼히 살펴보기로 합니다.
    저의 경우, 김종상 교수님 강의로 공부했기 때문에 교수님 따라 빈출 문제 한 번씩 따라 풀어봤는데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특히 스프링클러)

    단순 암기 문제(단답형) 공략

    점검방법 등은 포켓 사이즈의 노트를 하나 만들어서 따로 정리하여 수 없이 보세요.
    특히, 암기짱 어플을 추천하는데 이유는 문제와 정답을 따로 정리하여 시험을 보는 식으로 무한 반복을 돌릴 수 있습니다.
    한 번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합격하고 받은 소방설비기계 기사 자격증

     

    마치면서

    소방설비기사 기계분야, 기타 세부적인 사항들은 인강 교수님들께서 잘 설명해주실 겁니다.
    제가 소개해드린 인강 교수님들은 모두 수많은 수험생들이 거쳐간 검증된 교수님들이십니다.
    (단, 공하성 교수님의 강의는 '저는' 비추합니다. 책은 정말 좋지만 말이죠)

    제가 생각하기에, 소방설비기계기사는 유체역학, 그 자체입니다.
    교재 선택에 많은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모두 합격하세요.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